뷰티케어

여름 노화의 주범 ‘자외선’ 공격 방어하기

2018-07-17 15:22:28

[우지안 기자] 일반적인 뷰티 상식 중에서도 자외선 차단제 사용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필수적이다. 특히 여름철에는 내리쬐는 태양열에 피부 질환이 악화되는 것은 물론 눈과 두피에도 치명적인 상처를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을 위한 케어는 무조건적이다.

특히 자외선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피부 노화를 악화시키는 자외선 A는 피부 진피 깊숙이 파고들어 멜라닌 색소가 생성돼 검버섯과 기미를 만든다. 사계절 내내 자외선의 공격은 계속되지만 여름에는 강렬한 태양에 피부가 검게 그을리기 쉽고 어떤 종류의 자외선이든 40분 이상 노출되면 피부와 눈을 포함해 면연체계에 손상을 입힌다.

끈적이고 흐르는 땀 때문에 스킨 케어 단계는 물론이고 화장품 가짓 수를 줄이고 싶은 계절이지만 자외선 차단제는 민감한 피부일지라도 꼭 발라줘야 한다. 뜨거운 자외선에 무방비로 장시간 노출돼 있으면 쉽게 건조해지고 고르지못한 피부결을 얻게될 것. 여름 노화의 주범인 자외선에 공격에 대처할 방법을 알아보자.

#자외선 차단 어디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자외선은 한 가지 종류가 아니다. 파장의 길이에 따라 A~C로 나뉘는데 A는 유리창을 통과할 수 있고 자외선 B에 비해 세기는 약하지만 피부 진피 하부까지 닿기 때문에 노화의 치명적이다. 피부가 그을리고 잔주름을 생성하고 피부의 탄력을 저하시켜 서서히 피부를 늙게 만드는 것.

자외선 B는 자외선 A에 비해 세기가 강하고 피부 표피 기저층과 진피 상층까지 침투할 수 있기 때문에 단시간에 피부 표면에 화상을 입히기 쉽다. 이렇듯 자외선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피부와 두피, 눈 등 햇빛에 노출될 경우 피부에 크고 작은 스크래치를 내는 것은 분명하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 사용은 필수적인 것이다.

따라서 피부가 가장 많이 노출되는 얼굴, 팔, 다리는 물론이고 목과 쇄골, 손등까지 막을 씌우듯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자. 자외선이 가장 강렬한 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니 지워진 자외선 차단제를 덧발라주는 것이 좋다.

#자외선 차단제 고르기


매일 사용해야 하는 만큼 자외선 차단제도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외선 차단제는 무기자차와 유기자차 두가지 타입이 있는데 무기자차는 물리적으로 자외선을 차단하고 유기자차는 화학적 자외서 차단의 원리로 각각의 장단점이 다르다.

우선 유기자차의 경우 자외선을 흡수하여 열에너지로 바꾸어 흡수시키는 원리로 차단하는 경우인데 사용감과 발림성이 좋고 백탁 현상이 거의 없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외출 30분 전에 바르는 것이 좋고 예민한 피부에는 자극이 클 수 있다. 또한 벤젠 계열 성분은 체내 내분비계 교란 논란이 있기 때문에 민감한 피부라면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다.

무지차자 자외선 차단제는 자외선을 흡수시키는 것이 아닌 자외선을 반사시켜 피부 자극이 적고 민감한 피부에도 비교적 스크래치를 최소화할 수 있다. 유기자차에 비해 발림성이 매트할 수 있고 백탁현상이 생길 수 있지만 최근에는 백탁 현상이 없는 무기자차 자외선 차단제도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민감한 피부의 소유자라면 무기자차 타입이 훨씬 안전하다.

[Editor’s pick] 착한 선크림 ⎷


01 아이소이 민감피부 걱정마! 3중차단 착한 선크림 SPF30 PA+++ 몸에 흡수될 걱정 없는 안심 물리적 차단 성분만 사용했고 UVA와 UVB를 동시 차단하여 잡티와 주름을 차단 할뿐만 아니라 미백, 주름개선 기능성을 검증받은 무기자차 타입의 자외선 차단제. 2중 클렌징이 필요 없고 연약한 피부 타입에도 피부 자극을 덜어주는 순한 타입이다.

02 라이크아임파이브 마일드 선스크린 SPF50 PA++++ 끈적임 없이 부드럽게 발리는 무기자차 타입의 선크림으로 다섯 살 아이부터 성인까지 사용할 수 있는 피로감 없이 피부에 순하게 발리는 자외선 차단제로 피부 보호는 물론 야외 활동으로 손실된 피부를 보습해준다.

03 라로슈포제 유비데아 아쿠아 프레쉬 젤 메이크업 베이스 겸용 제품으로 피부에 편안하게 끈적임 없이 빠르게 스며들고 유기자차 타입으로 저자극 포뮬러로 피부에 닿는 모든 부위에 균일하게 펴 발리는 최적의 발림성을 탑재한 자외선 차단제. (사진출처: bnt뉴스 DB, 아이소이, 라이크아임파이브, 라로슈포제)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