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촉촉하고 화사한 피부를 위한 필수 성분?!

이진주 기자
2020-03-17 10:48:44

[이진주 기자] 피부에 좋은 성분이 함유된 ‘착한 화장품’이 대세. 그러나 명칭도 길고 비슷한 용어들도 많을뿐더러 성분을 꼼꼼히 따지기란 여간 귀찮은 게 아니다. 하지만 피부 속에서 평생 보장되는 성분은 없기 때문에 노화가 들이닥치기 전에 미리미리 성분 지식을 키워야 하는데. 촉촉하고 화사한 피부 비결은 성분을 바로 아는 것부터가 시작이다.

촉촉한 피부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여기서 말하는 장벽이란 피부 표피의 가장 바깥쪽의 각질층을 말한다. 그러나 각질이라고 해서 마냥 부정적인 영향만 끼치는 것은 결코 아닌데. 적당한 두께의 각질은 외부 노출로부터 손상을 방지하고 피부 속 수분 증발을 막는 보습 막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모이스처라이징이 필요한 것. 이에 도움이 되는 대표 성분이 바로 히알루론산과 세라마이드.

동안 피부를 위해서는 수분 관리와 자외선 차단이 기본이지만 항산화와 항노화, 즉 안티에이징 케어가 필수다. 피부는 자외선에 의해 피부 속 섬유질 생성이 저하되기 때문에 각질 관리와 수분 공급을 통해 피부 자체 방어막을 강화하는 것이 좋다. 전에는 레티놀 성분이 강세를 보였지만 열과 빛에 약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는 약점이 있어 최근에는 이데바논과 EGF 성분이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피부가 필요로 하는 필수 성분들이 함유된 제품은 어떤 게 있을까?

모이스처라이징 :: 히알루론산 & 세라마이드


히알루론산은 보습과 피부 장벽 강화의 주성분으로 이미 여러 기초 화장품에서 필수로 함유하고 있다. 이는 자기 무게의 1000배 가까이의 수분을 끌어당겨 피부 탄력뿐 아니라 피부 재생, 염증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히알루론산이 부족하면 피부가 쉽게 피로해지고 유수분 불균형을 초래해 모든 피부 타입에 꼭 필요한 필수 성분이다. 따라 히알루론산이 풍부한 감귤류나 채소류를 섭취하는 것도 효과적.

세라마이드는 콜라겐, 히알루론산과 함께 수분을 꽉 잡아주는 3대 요소 중 하나로 각질층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유수분 밸런스 조절과 상처 회복을 돕는다. 친수성 성질로 수분을 끌어당기고 소수성 성질로 수분 증발을 막는 보습에 없어서는 안 될 핵심 성분이지만 나이가 들수록 점점 감소하면서 피부는 탄력과 생기를 잃게 된다. 줄어드는 천연 성분을 보충하기 위해선 세라마이드 NP 성분이 좋다.

Editor’s Pick!


1 이즈앤트리 히아루론산 토너 기존 토너에서 수분감과 흡수력을 업그레이드한 2세대 토너. 분자 크기가 다른 3중 히아루론산 배합으로 피부 깊은 곳까지 빠른 흡수를 돕고 수분 밀도 향상은 물론 탄탄한 보호막을 형성해 수분 증발을 방지한다. 또 촉촉한 워터 포뮬러로 히아루론산 특유의 미끈거림과 끈적임을 최소화했다.

2 마몽드 세라마이드 인텐스 크림 독자 개발 세라마이드 성분과 무궁화 보습 효능 성분이 더해져 무너진 피부 장벽을 강화시키고 촉촉하고 힘 있는 피부로 가꿔주는 보습 크림. 부드러운 텍스처와 탄탄한 2중 보호막으로 장시간 빈틈없는 고밀착, 고보습, 고영양 효과를 자랑한다.

안티에이징 :: 이데베논 & EGF


이데베논은 기존 질병 치료제로 사용되었지만 오랜 연구 끝에 화장품 상용화가 가능해지면서 안티에이징의 떠오르는 대표 성분으로 자리 잡았다. 이는 몸 안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항산화 물질을 만들 뿐 아니라 비타민 C의 4배, 코엔자임 Q의 10배 가까운 우수한 효능으로 주름과 피부 처짐, 탄력 개선에도 탁월하다. 또한 세포 성장을 촉진시키고 피부 착색과 색소 침착을 억제해 밝고 환한 피부톤을 지속시켜준다.

EGF는 상피세포재생인자라고도 불리며 53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있는 펩타이드 중 재생성이 뛰어난 성분으로 화상에 의한 피부 손상을 위한 치료제로 많이 사용되었다. 그러나 피부 속 EGF 성분이 25세 이후 급격히 줄어들게 되자 이를 대체하기 위해 항노화와 피부 탄력, 트러블 완화에 탁월한 EGF 성분이 함유된 안티에이징 맞춤 화장품들이 대거 출시된 것.

Editor’s Pick!


3 차앤박 이데베논 캡슐 트리트먼트 세럼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이데베논을 캡슐화한 세럼으로 피부를 매끈하고 탄력 있게 집중 케어해주는 안티에이징 제품. 또 고보습 성분인 글리세릴글루코사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72시간의 보습 지속 효과와 눈가, 입가 주름 탄력 개선에 도움을 준다.

4 물빛미 동키밀크 모이스처라이징 수분크림 모유처럼 순한 당나귀 우유를 사용한 저자극, 고보습 수분크림. 2중 기능성 제품으로 미백과 주름 개선에 도움을 주며 천연 EGF 성분이 다량 함유돼 손상된 피부 재생에도 탁월하다. 보습에 특화된 제형으로 피부 표면에 코팅 막을 형성해 뛰어난 보습력과 지속력을 자랑한다. EWG 그린 등급을 받은 크림으로 남녀노소 안전한 사용이 가능하다. (사진출처: bnt DB, 이즈앤트리, 마몽드, 차앤박, 물빛미)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