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수분 클렌징, 그 첫걸음에 대하여

박찬 기자
2020-12-18 11:44:03

[박찬 기자] 돌이켜보면 ‘세안’이란 참 신기한 행위다. 고양잇과 동물이 ‘그루밍’을 통해 몸을 관리하긴 하지만 물 세안으로 얼굴을 관리하는 동물은 인간이 유일하지 않을까. 언제부터 이 당연한듯한 생활 습관이 이루어졌는지는 몰라도 어쨌든 그만큼 우리 삶 속에 특별히 자리 잡고 있는 것은 사실.

그렇다면 세안의 효과는 무엇일까. 가장 큰 강점은 사람의 피부를 말끔하게 유지해준다는 거다. 우리들 대부분은 세안 후의 피부가 훨씬 말끔하고 하얗게 정돈되어 보인다. 아무리 짙은 메이크업으로 피부 결을 갖춰놓아도 세안 직후의 촉촉함은 따라오지 못한다. 그 말인즉슨, 올바른 피부 관리의 첫걸음은 세안법에서 시작된다는 의미다.

물론 무조건 힘껏 얼굴을 씻어낸다고 피부가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단번에 피부 노폐물을 씻겨내려고 하기보다는 자극 없이 제거해주어야 한다. 지나치게 강한 강도로 여러 번 클렌징할 경우 피부에 필요한 유분기마저 제거하며, 피부 pH 밸런스를 무너뜨려 피부 장벽까지 악화시킨다. 이에 맞춰 최소한의 자극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주는 ‘수분 클렌징’에 대해 설명해보고자 한다.

클렌징 워터


클렌징 워터가 출시된 지는 꽤나 오래됐지만 우리들은 그 간편함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한다. 클렌징 워터의 강점은 무엇보다도 가벼우면서도 잘 지워진다는 것. 완벽한 세정력에 산뜻한 마무리를 더 해 ‘마법의 성수’로 불릴 정도다. 화려하고 짙은 메이크업이 일상이라면 클렌징 워터는 필수 아이템. 화장 솜에 클렌징 워터를 적셔 T 존, 뺨, 양쪽 눈두덩이에 올려뒀다가 15초 후에 피부 결을 따라 닦아내면 끝이다.

물처럼 투명한 모습이기 때문에 세정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피부에 닿는 즉시 온갖 노폐물을 흡착하고 제거해준다. 특히 요즘처럼 미세먼지와 노폐물이 가득한 하늘 앞에는 그야말로 ‘클렌징 치트키’. 피부에 자극을 최소화하며 피부 결을 정돈해주는 역할까지 도맡으니 정말 다재다능한 아이템이다.

Ediotr’s Pick!


1 파머시 클린 비 울트라 젠틀 페이셜 클렌저 순한 약산성 마이크로폼으로 촉촉하고 건강한 피부 결을 선사한다. 피부 보습과 진정에 뛰어나며 민감성 피부에도 안전해 모닝 클렌저로 안성맞춤. 뉴욕 북부 농장에서 직접 채취한 ‘하이드레이팅 허니’로 수분감을 채워주는 제품.

2 필로소피 퓨리티 메이드 인 심플 하이 퍼모먼스 워터프루프 메이크업 리무버 클렌징, 토너, 리무버까지 3가지 기능을 갖춘 클렌저. 자극이 적어 민감성 피부에 적합하며 부드럽고 편안한 질감이 특징이다. 14가지 천연 에센셜 오일은 촉촉하고 당기지 않는 보습감을 보여준다.

수분 크림


클렌징과 기초 스킨케어 루틴을 거쳤다면 이번엔 수분 크림으로 그 끝을 마무리해주자. 대다수의 뷰티 제품이 그렇겠지만 수분 크림을 바르는 법도 정해져 있다. 순한 성분이라고 해서 아무렇게나 바른다면 애써 사용한 제품이 무용지물이 될 것.

특히나 수분 크림에 대해서 잘못 이해하고 바르는 경우가 많은데, 일단 가장 먼저 마른 피부에는 크림을 바르면 효과가 별로 없다는 사실. 어느 정도의 물기가 남아 있을 때 크림을 발라주어야 흡수감이 더 강하다.

두 번째로 너무 많이 문지르지 말자. 충분히 문질러야 피부 속 깊이 유효 성분을 흡수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오해다. 혈액 순환을 빠르게 촉진할 수는 있지만 너무 열심히 문지르면 천연 유분기마저 없앨 수 있다는 점 숙지할 것.

마스크팩


마지막 수분 충전은 바로 강력 보습 시트 마스크. 2010년에 불어닥친 ‘1일 1팩’ 열풍은 현재도 유효하다. 마스크팩의 가장 큰 강점은 즉각적인 효과. 마스크팩이 타 기초 제품과 성분적으로 다른 건 별로 없지만 고농도의 유효성분을 담아냈기 때문에 더욱더 강한 수분감을 줄 수 있다.

일반적인 사용법 말고도 생활 습관 곳곳에서 응용할 수 있는데, 마스크팩을 얼굴에 씌운 채로 반신욕을 하면 스팀타월을 한 것처럼 모공이 열리고 각질층이 부드러워지는 것. 이를 통해 제품의 유효성분이 더 잘 흡수돼 수분감 넘치는 피부로 나아갈 수 있다. 이후 피부 결을 따라 간단히 톡톡 두드려주면 수분 클렌징의 마지막 과정.

Ediotr’s Pick!


물빛미 알로에 수딩 마스크팩 비타민 A, C, D 등 약 300여 가지 성분의 알로에베라잎수가 함유되어 피부 수분 공급과 보습력 유지는 물론 피부 진정에 도움을 주는 시트 팩. 또한 주름 개선과 피부 미백 효과를 지닌 2중 기능성 제품으로 고급스러운 펄프 시트에 넉넉한 양의 에센스가 특징이다. 아이스플랜트캘러스 추출물과 해파리 추출물, 다시마 추출물이 더해져 피부 속 독소를 제거해 화사하고 건강한 피부로 가꿔준다.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