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스포없는리뷰] ‘두번할까요’, 예상을 빗나가도 되건만

2019-10-19 10:51:52

|어딘가 익숙한 로코 ‘두번할까요’…밋밋한 캐릭터 아쉬워
|사랑을 논하되 큰 고민은 없는 ‘우리 재혼할까요?’


[김영재 기자] 현우(권상우)는 ‘돌싱’이다. 전(前) 아내 선영(이정현)과는 아직 왕래하는 사이. 하지만 이혼을 후회한 적은 아직 없다. 어느 날 친구 상철(이종혁)이 요즘 잘해주고 싶은 여자가 생겼다며 사진을 보여주는데, 웬걸? 그 여자, 다름 아닌 선영이다.

제목 ‘두번할까요’를 듣고 당신은 무엇을 떠올렸는가. 그것이 무엇이고 간에 일명 ‘이혼식’까지 감행한 두 남녀가 헤어진 지 반년 만에 다시 얽히고설킨다는 사실이 첨가되는 순간 ‘두번할까요’는 곧 ‘결혼, 두 번 할까요?’가 된다. “내 인생에 고작 너 하나 빠진 건데 내가 싹 달라졌대!” 하는 남자와 본인을 유기견에 비유하는 여자 그리고 그 둘 사이에 불쑥 끼어든 남자의 옛 친구까지. 그 유기적 관계가 향할 수 있는 방향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스스로 사랑을 포기한 이가 그 사랑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는 절절한 멜로고, 또 하나는 소소한 티격태격 가운데 역시 한 쪽이 진정한 사랑을 깨닫는 로맨틱 코미디다.

‘두번할까요’는 당연히 후자다. 그리고 남자의 변심이 가정(家庭)을 해체시킨다는 점에서 영화 ‘내 아내의 모든 것’이 떠오른다. 이혼을 목표로 카사노바를 고용한 남편은 결국 공감과 관심으로 다시 이상형이 된 아내에게 처음처럼 데이트를 신청한다. ‘내 아내의 모든 것’에 배우 류승룡이 있다면, ‘두번할까요’에는 그 잘생긴 ‘몸’과 얼굴을 코미디에 사용해 대박을 터뜨린 권상우가 있다. 철없는 남편인 현우가 속옷만 입은 채 “프리덤”을 외치는 신은 웃음을 안기는 것은 물론, 그가 어떤 인물인가를 단번에 알 수 있도록 돕는다.

로맨틱 ‘코미디’인 만큼 대사에도 상황에도 관객을 웃기려는 의도가 한가득이다. 그 의도가 관철됐기에 어쩌면 ‘두번할까요’는 성공한 코미디 영화일 것이다. 대사 “돌싱이 사람 하나 살렸어”로 요약되는 이 부장 역의 배우 성동일은 본작의 ‘웃음 대장’이다. 하지만 매번 보는 성동일이다. 그때 그 성동일이 또 나오는 만큼 ‘두번할까요’는 재미와 별개로 그 내용물이 봤던 것 투성이다. 특히 양꼬치를 먹다 상철과 선영의 관계를 알게 된 현우의 반응은 누구든 생각할 수 있는 바로 그것이다. 강박도 종종 보인다. 김 간호사(박경혜)는 꼭 우스운 동작으로 남의 대화를 엿들어야 했을까. 왜 상철은 주위 시선에 아랑곳하지 않고 선영의 몸을 마사지했나. 현우가 선영을 만나러 가는 길에 오물을 뒤집어쓴 것은 누구 생각이었을까. 특히 영화 ‘말죽거리 잔혹사’를 오마주한 신은 패러디 영화 ‘재밌는 영화’가 떠오르는 순간이다. 그 의도가 보이면 보일수록 관객은 덜 웃는다. 그것이 코미디다.

캐릭터도 아쉽다. 특히 상철은 이혼한 두 사람을 잇는 가교 역할이자 현우에게 위기감을 안기는 사랑의 안타고니스트가 돼야 할 등장인물이나, 그 구축이 시원치 않다. “흐흐”라는 웃음소리와 속옷에 집착하는 면모는 허우대만 멀쩡할 뿐 그 내면에는 ‘또라이’ 기질이 있는 새 캐릭터의 탄생을 기대하게 한다. 하지만 동물병원 원장인 그가 의외의 전사를 갖고 있고 또 현우를 기겁하게 하는 ‘물건’을 몸에 지니고 있는 등 여러 기막힌 설정에도 불구, 상철은 서브 주인공으로서 제 몫만 주섬주섬 해치운 채 자리를 뜨고 만다.

현우와 선영도 상철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다행히 두 배역에는 배우의 매력이 온전히 살아있고, 그것이 ‘두번할까요’가 결승선까지 뜀박질할 수 있는 원동력이다. 생애 첫 코믹 로맨스에 도전한 이정현의 연기가 볼만하다. 겉으로는 당당한 척하나 내심 현우가 그에게 다시 돌아와 주기를 바라는 모습은, 무대에서도 카메라 앞에서도 늘 그 가녀린 체구로 활화산처럼 에너지를 폭발시켜 온 이정현의 새로운 면모이기에 매력적이다.

선영은 불같이 사랑할 수 있는 운명 같은 상대를 꿈꾸는 이에게 다음을 이야기한다. “에이, 영화에서나 그런 거죠.” 어떻게 해석하면 좋을까? ‘지금 이 상황은 전부 영화일 뿐’이라는 감독의 애교 섞인 간청일 수도 있고, 아니면 ‘사랑은 불보다 칼로 벨 수 없는 물 같은 것’을 이르는 충고일 수도 있다. 그렇지만 후반에 대뜸 사랑에 심오해지는 두 돌싱을 보면 아직 웃음으로 부른 배가 꺼지지도 않았는데 과연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 할지 어리둥절한 것이 사실. 사랑에 대한 공감대 형성은 늘 환영이나 그것이 디저트에 불과해 안타깝다. 예상을 빗나가도 되건만 끝까지 뻔한 것이 ‘두번할까요’의 강점이고 단점이다.

캐릭터와 메시지를 희생하고 웃음에만 올인한 영화를 찾는다면 ‘두번할까요’가 딱이다. 하지만 ‘두 번 볼까요’는? 냉정히 말해 글쎄다.(사진제공: 리틀빅픽쳐스)

bnt뉴스 기사제보 star@bntnews.co.kr